행복을 즐기는 시간, 티타임

오행의 개수에 따른 성향 본문

Self Test

오행의 개수에 따른 성향

MCwoo 2016. 7. 4. 20:35

한 사람의 사주에서 오행은 언제나 8개까지 나올 수 있다. 그래서 '팔(8)자'다.

가장 좋은 배열은 오행이 골고루 2개씩 나뉘어 나오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2X5=10으로 이상해진다.

십(10)자는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누구나 오행 중 2개는 부족하여 완벽한 운을 타고나는 사람이 없다는 이치를 일깨워주는 것 같다.

누구든 오행 중 어느 것이 많이 나오고 어느 것은 적게 나오기 마련인데 한 요소가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면 부정적이다.



자신의 오행을 확인해보려면 무료 만세력 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freesaju.net/manseorug/enter.php


예)


예시의 홍길동 만세력에서 오행을 보면 사주(년, 월, 일, 시)에 따라 각각의 오행이 나온다.

木-1개, 火-3개, 土-1개, 金-1개, 水-2개

이런식으로 자신의 오행의 개수를 찾아서 아래의 내용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 천간 음양 오행표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음양

 오행

목 

화 

토 

금 

수 





▶ 지지 음양 오행표

지지 

 

 

 

 

 

 

 

 

 

 

 

 

음양 

오행 

수 

토 

목 

목 

토 

화 

화 

토 

금 

금 

토 

수 





사주에 있는 팔자 즉, 여덟 개의 오행 중에서, 나무가 많은 사람, 또는 이 많은 사람, 이 많은 사람, 이 많은 사람, 가 많은 사람 등으로 구분해 간략히 얘기할 수 있다.


나무가 많은 사람은 의욕이 넘치고 리더십이 있다.

배우려는 열정과 상상력이 풍부해 언제나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한다. 하지만 그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변화와 도전에는 소극적일 것이다. 나무라는 기운이 나타내주는 상징은 씨앗, 봄, 푸르른 젊은 날의 꿈과 희망 등으로, 봄의 따듯한 기운을 받아 자라나려는 나무의 강한 생명력을 나타내준다.


이 많은 사람은 불과 같은 성격을 지니게 되어 때때로는 정열적이다.

감정 표현을 잘해서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때로는 성급하기도 하다. 불의 기운이 나타내주는 상징은 한 여름의 뜨거운 열기, 불과 같이 타오르는 열정, 역동적인 모습이다. 어두울수록 촛불과 같은 불의 밝기가 더 빛나 보이는 것을 생각해보자.

불의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주변을 환하게 하는 기운이 약해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한다. 어떤 일에 있어서도 추진력이 미진하며 감정 표현이 서툴러 오해를 사기도 한다.


의 기운이 많은 사람은 포용력이 있고 베풀려는 마음이 강하다.

하지만 그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늘 마음이 허하고 포용하기보다 포용받기를 더 바란다. 넓은 대지와 더불어 그 어디서라도 우리는 두 다리로 땅에 의존해서 있게 되고, 땅 위에서 살아가기 마련이다. 흙은 인간의 고향이자 어머니의 품을 상징한다.


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무기처럼 날카롭고 강직한 성품으로 명예를 추구하기도 한다.

하지만 분쟁으로 심신이 지치게 되기도 한다. 쇠라는 것이 나타내는 상징은 가을이 되어 모든 곡식과 열매가 단단히 영글면, 우리는 낫과 같은 금속으로 그 결정체를 거두어들인다. 오랜 시간의 기다림과 인내를 요하는 것이다.

쇠의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자신을 방어하는 기운이 약해 마음이 약하고 타인의 말에 잘 흔들린다. 처세를 잘못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의 기운이 많은 사람은 자분자분해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있다.

호숫가 휴양지의 고요한 물결 같은 여유로 주변 사람을 편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물의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늘 마음이 바쁘고 긴장의 연속 상태여서 불면증이나 조급함 때문에 만성피로에 시달리기도 한다.

물의 기운이 나타내는 상징은 인체의 약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듯이, 물은 생명이요, 대물림이요, 끊임없는 생성이며, 불가능해 보이는 것의 성취라고 할 수 있다.




木 - 나무

일반적 상징

푸른색, 소생, 재생, 성장, 시작, 남자에겐 여자를 의미, 학업운.

첫 가지가 동쪽으로 뻗어 나간 나무는 장수한다. 사주에 들어 있는 나무의 기운이 의욕, 일의 개시, 순진한 마음, 계획, 목표, 사고력 등에 영향을 끼친다. 나무가 3개 이상에 원진이 있으면 자기세계에 갇히기 쉽다. 나무는 신체에서 간과 담낭을 관장하며 미각으로 보면 신맛에 해당한다. 간도 나무처럼 어느 부분 잘라내더라도 다시 자란다. 숙취에는 매운맛보다 신맛이 해독이 빠르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나무가 2개인 사람의 목소리는 맑고 청아하다. 나무의 기운이 약한 사람은 목소리도 약하다. 

나무 0개

0은 없음이 아닌 비어 있음을 뜻한다.

비어 있다는 것은 언제라도 가득 채울 수 있는 준비상태. 따라서 나무가 하나도 없는 사주는 강한 의욕이나 진취성이 희박하더라도 편차가 심하고 유동적이라 할 수 있다. 리더십도 그다지 강하지 않아 누군가에게 의존해 자신의 지표로 삼는 경우가 많다. 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나 이를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나무 1개

시작의 숫자다. 하나의 씨앗은 곧 뒤이은 연계성을 암시한다.

사주에 나무가 하나뿐인 사람은 목표를 바꾸는 데 매우 신중하다. 그 만큼 새로운 것으로 변화하는 데 약점을 보인다. 쉽게 자포자기하기 쉬우며 한번 일에 실패하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나무 2개

가장 적당한 수다. 나와 타인의 관계에서 원활함을 나타낸다.

자수성가의 수이기도 하며 배우자를 만나기 쉬운 수이다. 의욕과 더불어 현실감각을 지니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관념이 아니면 잘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다. 자기를 사랑하는 면이 강하고 자존심도 강하다. 

나무 3개

진취적이고 의욕적이다. 좌절을 겪어도 회복이 빠르다.

합리적인 대인과계를 지향한다. 생각이 많아 하나를 결정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의욕과 행동의 불일치를 보이기도 한다., 

나무 4개

소규모 개인사업에 능하다.

미적 감각을 잘 살리면 그 분야에서 인정을 받는 사람이 많다. 잘 풀릴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편차가 크니 인내를 요한다. 생각은 많으나 다혈질적인 성향으로 가벼운 인상을 주기도 한다. 리더십을 발휘하야 일을 성취할 수 있다. 

나무 5개

자신만의 색깔이 강하다.

미적인 감각이 있다. 홀로 하는 작업이 작성에 맞다.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하나 귀가 얇다. 안정적인 것을 지향한 나머지 허송세월을 보내기도 한다. 

나무 6개

신경성 체질이므로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연구나 학문에 뛰어난 기질을 발휘한다. 사업 분야에는 맞지 않다. 진보적인 일에 몰두한다. 공상이 많고 현실성이 약하다. 

나무 7개

한 곳에 오래 머물지 못한다.

철학, 연구가 타입이며, 돈보다는 명예를 더 중히 여긴다. 외국에 나가 인생의 운이 풀리기도 한다. 집과는 인연이 멀다고 할 수 있다.

나무 8개

사회사업가나 종교적, 철학적인 삶을 지향한다.
속세의 일은 되는 일이 별로 없다. 남에게 교훈을 주고 희망을 주는 일을 해야 한다. 독신의 삶을 지향한다. 방랑벽이 있다.



火 - 불

일반적 상징

붉은색, 뜨거움과 정열과 밝음, 애정, 온도, 부부애.

한낮의 태양, 남쪽 기운을 나타낸다. 사주에서 불은 남녀간의 애정표현, 대인관계에서 감정표현, 자기표현 등에 영향을 미친다. 표현은 보여준다는 것이고, 자신의 열정이 뒷받침되어야 제대로 표현이 이루어진다. 신체에서 심장, 소장, 혈관계, 혈압을 관장하며, 체온을 유지시켜준다. 화기(火氣)의 강약에 따라 혈압이 좌우된다. 쓴맛은 불의 맛이다. 물과 불은 극이자 보완관계. 불이 3개 이상인 사주에 원진이 있으면 성격이 괴팍하고 빙의에 잘 빠진다. 불이 3개 이상부터는 마른체질을 유지해야 좋다. 불이 2개인 사람의 목소리는 나직해 분위기가 있다. 

불 0개

좋고 싫음을 잘 내색하지 않는다.

쌓아두었다가 나중에 한번에 폭발한다. 자기표현에 서툴러 오해를 잘 받는다. 냉정과 열정 사이의 편차가 크다. 어떤 일에 지속성이 없는 편이다. 사람을 사귀어도 싫증을 잘 낸다. 짝사랑에 잘 빠지며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잘 한다. 연애에 서툰 면이 있어 중매나 맞선으로 결혼하는 경우도 있고 뜻하지 않은 결혼을 하기도 한다. 

불 1개

자기표현에 신중하다.

실없는 소리를 듣기 싫어한다. 자기에게 필요한 일 외에 별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한번에 몰아서 일을 처리하는 습성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걸려도 반드시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타입이다. 상황판단에 신중해 어떤 일에 쉽게 나서지 않는다. 

불 2개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자기표현을 적절하게 잘 하는 편이나 주관적인 경우가 많다. 대변인으로 나서기도 한다. 일과 휴식의 조절을 잘 한다. 배움에 있어 꾸준하다. 

불 3개

전문가적 기질이 있다.

성질이 급하고 타혈질적인 면이 있다. 말을 많이 하고 몸에 열이 많아 쉽게 흥분한다. 허나 남과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다. 한 우물을 파며 그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을 받는다. 열정적이나 산만하고 집중력이 약하다. 대인관계나 일에서 빨리 결정을 해 손해를 입기도 한다. 타인의 마음을 쉽게 판단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불 4개

독선적이며 성미가 급하다.

융통성이 매우 부족하며 스스로 화를 자초하기 쉽다. 느긋한 마음과 안정감을 최우선시 해야 한다. 엉뚱한 생각을 잘 한다. 이성을 밝히며 물질적인 사랑에 집착한다. 말만 앞세우기 쉽고 이기적이지만 남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성향이 있다. 

불 5개

예술가 기질이 있다.

뚜렷하지 않은 일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현실적이며 능동적이다. 큰일을 좋아하며 국가적인 일에 관심이 많다. 전문적인일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불 6개

예능인, 철학인, 종교계와 인연이 깊다.

학업에 뜻을 두면 높은 지위를 얻는다. 명예와 부를 누려도 방황을 하기 쉽다. 사회사업에 뜻을 두어 헌신적인 삶을 지향하기도 한다. 

불 7개

앞에 나서는 기질로 모델, 연예인이 좋다.

큰 성공은 아니더라도 꾸준한 인기와 일복을 누린다. 집에서 놀면 않게 된다. 결혼은 늦게 하거나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인기는 많으나 고독하다. 

불 8개

사회생활을 싫어한다.
혼자만의 세계를 쫓고 은둔을 즐긴다. 헌신성과 이기성이 극과 극을 달린다. 상황판단이 빠르고 옳고 그름이 분명하다. 남들이 모를 생각을 잘 한다. 



土 - 흙

일반적 상징

노란색, 풍요와 안정, 모성의 상징, 재물, 토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모든 만물의 양육과 소멸을 주관하기도 한다. 마음 가는 곳에 돈을 쓰게 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이어주는 고리다. 땅에서 거두어들인 곡식엔 단맛이 배어 있다. 단맛은 모든 맛의 중심이며, 마음의 안정과 정신적 만족을 가져다 준다. 포용력과 관대함을 상징하기도 한다. 신체에서 단백질, 지방 등을 관장하며 살점, 피부의 기능을 나타낸다. 위장과 비장을 담당한다. 사주에 흙이 3개 이상이고 원진이 있으면 금전적 손실을 경험하기 쉽고 사기를 잘 당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흙이 3개 이상인 사람의 목소리는 안정적이고 부드러워 편안한 느낌을 준다. 흙의 기운이 약한 사람은 목소리가 갈라져 나오는 경우가 많아 불안해 보인다.

기대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굉장히 조급해 한다. 

흙 0개

마음이 불안해질 때가 많다.

움직이는 일을 해야 안정이 되며, 승부근성을 발휘하는 것이 좋다. 외국생활을 동경한다.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성질이 있어 큰 책임감이 따르는 일을 맡는 게 좋다. 초년에는 마음을 잡지 못하고 방랑시절을 오래 겪기도 한다. 큰 재물을 모아도 마음은 여전히 허전하다. 속세를 등지려는 생각을 자주 한다. 

흙 1개

작은 재물을 불리는 데 타고난 성향.

하나의 일에 최선을 다한다. 사람을 사귈 때는 집착하기 쉽다. 기대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굉장히 조급해 하는 면이 있다. 

흙 2개

자신이 공감하는 것에 대해서만 믿음을 갖는다.

매너가 좋다. 안정을 우선으로 하는 삶을 지향한다. 돈 씀씀이가 정확하다. 긍정과 부정의 두 가지 가능성을 늘 염두해 두며 움직인다. 

흙 3개

언제나 마음의 여유가 있다.

돈이 궁할 때는 융통을 잘 한다. 물질적인 것이든 마음적인 것이든 남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한다. 남의 고충을 잘 이해하고 받아준다. 재물이 따른다. 

흙 4개

마음 씀씀이가 헤프다.

마음만 좋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귀가 얇은 사람이 많고 주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꼬임에 잘 넘어간다.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을 다 퍼주지만 싫어지면 뒤도 안돌아 본다. 돈보다는 명예, 일을 쫓아 사는 것이 재물을 부른다. 

흙 5개

대인관계가 좋다.

중간에 서서 일처리를 잘 한다. 미녀미남이 많고 신뢰감을 준다. 우직함과 성실함을 지닌다. 꾸준히 일을 하는 편이며 명분이 뚜렷해야 재능을 발휘한다. 

흙 6개

돈보다 자기 만족을더 중시한다.

거금을 만져도 자기 것이 잘 안 된다. 집과 인연이 약해 객지생활을 하기 쉽다. 일에 재미를 잘 붙인다. 홀로 살기를 즐기며 진보적인 것에 관심이 많다. 

흙 7개

직관이 강하다.

남 일에는 도움을 주나 정작 제 일은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많다. 숨어 지내기를 좋아한다. 일반인들의 가치관과는 다른 가치관을 지닌다. 예술에 일가견이 있다. 

흙 8개

예능인의 기질이 있다.
기가 세다. 결혼을 여러 번 할 수 있다. 외국과 인연이 깊고, 남과 다른 특이한 삶을 산다. 세인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등 유명세를 탄다. 



金 - 쇠

일반적 상징

하얀색, 강직, 결단, 결실의 상징, 자기 방어 ,인덕과 함께 여자들에겐 남자를 의미한다.

그 설질이 무겁고 단단하다. 봄에 뿌린 씨앗은 가을에 단단하게 영근 열매가 되는데 이것도 금에 해당한다. 개인의 처세에서 사귐과 주고 받기(Give & Take)를 상징하기도 한다. 금이 3개 이상이면 성품은 강직하고 매운 성향이 있어 더러 살벌할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교통 사고나 관재수를 조심해야 한다. 여기에 원진까지 있다면 더더욱 몸을 사려야 한다. 금은 오랜 세월 인내와 끈기로 얻어지는 결실을 나타낸다. 신체에서 뼈와 관절을 비롯해 칼슘, 기관지, 폐, 대장 등을 관장하며, 금이 없으면 선천적으로 빈혈기가 있다. 금 3개 이상인 사람들의 목소리는 차가운 쇳소리, 강한 어투가 많고 허스키한 음색이다. 금의 기운이 약하면 발음이 잘 세고 옹앙거리듯 해 자신감이 없어 보인다. 

쇠 0개

마음이 여리다.

모질지 못해 남의 말에 잘 휘둘리는 성향이다. 알면서도 손해 보고 마는 경우가 빈번하다. 기반이 약해 자수성가에 곱절의 노력이 필요하다. 뼈가 약하므로 관절을 조심해야 한다. 사기를 잘 당할 수 있어 사람 사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쇠 1개

자신이 노력하는 만큼 인덕이 따른다.

다 된밥에 코 빠뜨리는 실수를 하기도 한다. 어느 정도 일이 진행되면 마음을 놓아버린다. 말실수를 조심해야 한다. 원만한 사회성을 보인다. 

쇠 2개

나이가 들어도 젊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앳된 얼굴에 많고 처세에 능하다. 옮지 않은 것에는 본능적으로 반응한다. 균형적인 대인관계를 갖는다. 꾸준한 인내로 목적을 성취한다. 

쇠 3개

처세에 능하며 사람들이 잘 따른다.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미남미녀가 많고 말솜씨가 있다. 관운과 함께 단체생활에서 발전을 보인다. 아는 만큼 풀어쓰기에 시간이 걸린다. 

쇠 4개

독재자적 스타일.

눈치가 빠르고 신경성 체질이 많다. 강직함이 지나쳐 무서울 때가 있다.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폭력성을 보이기도 한다. 사람을 치면 크게 다치고 교통사고의 위험성도 크다. 고집이 세고 자기세계가 강하다. 타협을 잘 모른다. 

쇠 5개

야누스적인 스타일.

부드러움과 폭력성이 반반. 철학적인 사고방식을 선호한다. 예능 기질이 있으며 이해가 빠르다. 홀로서기를 잘 하며 자수성가의 기운이 강하다. 매너가 있고 대인관계가 좋으나 한번 틀어지면 영영 굿바이. 쉽게 주변의 호감을 사며 눈길을 끈다. 

쇠 6개

큰길보다는 곁길로 걷기를 좋아하는 스타일.

본능적인 감각이 뛰어나다. 폭력단체나 지하조직의 보스가 많다. 배우지 않았어도 똑똑하다. 콤플렉스가 있어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승부근성이 강하다. 정이 많고 인간적인 것을 좋아하나 실행에 잘 옮기지 못한다. 

쇠 7개

사회생활을 기피한다.

숨어 있기를 즐기며 자신만의 세계에서 자유를 느낀다. 철학, 종교 등과 같이 심오한 세계를 쫓는다. 물질적인 것에 별 관심이 없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현실세계에 별 관심이 없다. 예술가로서 자신만의 세계를 일구어간다. 

쇠 8개

종교계, 은둔생활을 지향한다.
속세에 자신의 모습을 잘 나타내지 않는다. 특이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엉뚱한 면이 있고 자신의 확고한 철학으로 산다. 



水 - 물

일반적 상징

검은색, 죽음, 재생, 유연성, 융통성, 휴식, 대물림, 섹스를 상징한다.

물은 만물 소생의 근원적인 에너지다. 역사적으로 물은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 등장한다. 만물을 풍요롭게 하며 생명의 근원이다. 대기의 순환과 몸속 피와 수분의 순화 원리는 다르지 않다. 예로부터 물은 동서양 종교에서 빠질 수 없는 신성함, 현실세계와 영혼세계를 이어주는 가교를 담당했다. 인체에서 신장, 방광, 피와 물의 흡수와 배설을 관장하며 여성에게는 자중의 기능을, 남성에게는 정력을 의미한다. 사주에 물 3개 이상에 원진이 있으면 허약체질이 많고 질병을 자주 않는다. 물 3개 이상인 사람은 목소리가 부드럽고 상냥하며 편안함을 준다. 어조가 높고 콧소리가 섞여 나와 묘한 매력이 있다. 수기(水氣)가 약한 사람은 목소리가 건조하고 딱딱한 느낌이며, 오래 말하면 목소리가 갈라지고 탁해진다. 흡연자의 경우 침을 자주 뱉고 대화할 때 물을 자주 마신다. 

물 0개

몸이 건조하다.

쉽게 피로해지며 인내와 침착함이 부족하다. 무슨 일이든 빨리 결정을 해 손해를 보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 화장이 잘 안 먹으며 생리가 불안정하다. 정서적으로 무미건조한 타입이다. 대인관계가 깊지 않고 사람을 쉽게 판단하는 습성이 있다. 남자의 경우 젊었을 때는 정력이 강하나 40대에 들어서면 갑가지 끊긴다. 여성을 경우에는 불임이 많고 쉽게 지치는 체질이 많다. 나이가 들수록 섹스에 관심이 멀어진다. 

물 1개

안정적인 생활을 지향한다.

반복되는 업무, 일처리를 잘 한다. 늦게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남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 적당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쉽게 노화가 온다. 

물 2개

적당한 융통성과 합리적인 성향이 있다.

사람들과의 관계가 원만하며 유머가 있다. 자중하고 있어야 할 때와 나서야 할 때를 잘 가린다. 이해력이 좋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한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고 긴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이루어나간다. 

물 3개

수다스러운 스타일.

가만히 있지 못하고 돌아다녀야 건강하다. 남과 잘 어울릴 줄 안다. 분위기 파악의 명수로, 좌중을 압도하는 재치가 있다. 영업력이 뛰어나다. 로맨티스트여서 연애가 없는 인생은 끔찍하고 비참하다고 믿는다. 연애를 하면 활력이 생겨 일을 더 잘한다. 감수성이 풍부하다. 

물 4개

방어적이고 안정적 스타일.

자신의 속내를 잘 티내지 않는다. 그래서 내숭이라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차분하고 인내심이 있다. 스타일상 새로운 일을 벌이려 않는다. 허약체질이 많으며 병치레를 하는 경우가 잦다. 여성의 경우 자녀를 두어야 부인병을 막는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강하다. 만족할 줄 아는 법을 길러야 한다. 바이러스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물 5개

예감과 직관이 발달한 스타일.

마음먹은 것은 꼭 해내려 한다. 남을 미워하면 상대방도 힘들어지고 자기 자신도 악화되는 공생공멸의 타입. 꿈을 잘 꾸고 몸이 약하지만 병은 없다. 종교나 철학에 관심을 갖는다. 정신세계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취미를 갖는게 좋다. 

물 6개

남에게 헌신하는 스타일.

삶의 애착이 강하며, 희생할 줄 아는 사람이다. 받기보다 주기를더 좋아한다. 교육, 예술, 진보적인 분야에서 뜻을 이룬다. 물질적인 욕심을 내면 건강과 바꾼다. 외로움이 자신의 삶에 저력을 가져다준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물 7개

풀죽은 독불장군 스타일.

현실보다 더 큰 틀이 필요하다. 독립된 세계에서 만족을 얻는다. 자의식이 무척 강하나 티내지 않는다. 문필가나 사회운동가로 활동하며 자아를 찾는다. 지도자의 상이며 늘 부지런히 움직여야 앓지 않는다. 혼자 살고 싶어하는 타입이다. 

물 8개

뛰어난 본능을 지닌 스타일.
신비적인 세계를 쫓는다. 배우지 않아도 본능적인 직관이 대단하다. 모든 것을 열린 마음으로 대하지 않으면 몸이 아프게 된다. 예지력이 있고 느낌대로 행동한다. 정신세계에 천성적으로 정통해 있다. 옳고 그름의 분별력을 타고났다.



[출처 : 사주풀이 배우기]